한범덕 청주시장, 휴가 중 국비 확보‘구슬땀’

[복지TV충북방송] 김은지 기자 = 한범덕 청주시장이 27일 흥덕구‘신봉동 고분군’ 지정구역 토지 보상과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 사업 등 지역 문화재 관련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해 문화재청을 긴급 방문했다.

이날 한 시장은 여름 휴가 기간 임에도 불구하고 문화재 관련 국비확보 등을 위해 손수 발 벗고 나선 것.

한 시장은 김현모 문화재청장을 만나 신봉동 고분군은 4~5세기경 백제의 동쪽변방 지역으로 다른 유적에서 볼 수 없는 마구류와 무기류가 출토되어 백제사 연구에 소중한 자료임을 설명하고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한 시장은 이번 신봉동 고분군 정비 사업은 세계 최고의 금속 활자본 고인쇄박물관 일원 직지 특구 사업과 연계해서 역사문화 벨트로 묶는 조성사업의  하나로 대한민국 법정 문화도시인 청주의 정체성을 한 단계 더 확고히 하는 중요한 사업임을 강조를 했다.

청주시는 도시공원일몰제에 따라 공원에서 해제된 명심공원의 전체면적 39만 108㎡ 중 문화재보호 구역에 해당하는 토지 13만 6,076㎡를 국비 지원 받아 신봉동 고분군 지정구역의 토지 보상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신봉동 고분군 지정구역 토지 보상은 공공토지비축사업으로 추진하는데 도시공원일몰제에 따라 공원에서 해제된 명심공원의 전체면적 39만 108㎡ 중 문화재보호 구역에 해당하는 토지 13만 6,076㎡를 국비 지원 받아 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한 시장은 청원구 내덕동 구도심 골목을 도시재생사업과 연계 공예 공방 거리로 추진 중인데, 이곳을 뉴트로 문화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신청한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 공모사업에서 선정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한편, 청주시가 요구한 국비는 신봉동 고분군 지정구역 토지 보상과 유물전시관 리모델링 사업비 222억 원,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공모사업비 37억 원, 정북동토성 야간경관 조명 설치비 3억 원 등 총 262억 원이다.

------------

복지 TV 뉴스는 각 사회 분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 전문 뉴스입니다. 신속한 정보와 함께 현장과 소통하는 뉴스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 복지 TV뉴스 방송 시간 : 평일 12:30, 17:30
(복지 TV 채널 B tv 293/ HCN 421/ CCS 198/ U+tv G255/ Olleh TV 219/ Sky Life 188/ 유선 78·76)

- 행복한 미래를 여는 방송 복지 TV 충북 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