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개학에 학생·학부모 속 터진다는데…교육부 자화자찬 논란

교육차관 "먹통 아닌 것만으로도 성공적"

 

<사진=연합뉴스>

[복지tv충청방송] 이용범 기자 = 교육부가 지난 16일 2차 온라인개학에 대해 "비교적 성공적"이라는 자평을 내놓자 일선 학교와 학생, 학부모 등 현장 반응과는 동떨어지는 '자화자찬'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교육부는 이른바 서버 과부하로 인한 '먹통' 현상은 없었다는 것인데, 실제 학생과 학부모들은 동영상 끊김 또는 로그인 오류로 수업 차질을 호소하고 있다.

17일 교육계에서는 초·중·고등학생 550만명 중 총 400만명이 온라인 개학에 참여하는 만큼 우려되던 '접속 대란'까지는 없었지만, 짧은 동영상 하나도 원활하게 학습하기 어려운 사례가 다반사라 꾸준한 안정화 및 개선 작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6일은 지난 9일에 이어 두 번째 온라인 개학이었다. 9일은 중·고등학교 3학년 학생만 86만명 규모였으나 16일에는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총 7개 학년 312만명이 추가로 개학한 만큼 사실상 '본선'이었다.

그러나 이날 온라인개학 수업이 시작되는 9시께 학습관리시스템(LMS)인 e학습터와 EBS 온라인 클래스, 위두랑, 클래스팅 등 원격수업에 활용되는 플랫폼의 크고 작은 오류가 이어졌다.

오전 9시께 양대 학습관리시스템(LMS) 최고 동시접속자는 EBS 온라인 클래스가 67만5000명, e학습터는 66만4000명으로 나타났다. 지난 14일보다 약 3배 늘어난 수치다.

e학습터는 오전 9시부터 약 30분간 구글·네이버·카카오 등 소셜로그인 기능이 차단돼 학생들의 수업에 차질이 있었다. 또한 서울과 대구에 분산된 서버에서 로그인이 1~2분 정도 소요됐다.

원격수업 학급운영 커뮤니티인 '위두랑'도 이날 오전 9시40분께 긴급 서비스 점검으로 서비스를 잠시 중단하기도 했다.

EBS 온라인 클래스도 로그인이 1~2분 지연되거나 동영상이 수시로 끊기는 등 불편이 계속 됐다. 그나마 하루 전날(15일) 총선 투표소로 활용된 학교는 오후 1시부터 수업을 시작했기 때문에 접속이 분산된 결과였다.

그러나 교육부와 두 LMS를 운영하는 EBS,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평가는 "전반적으로 원활했다"는 반응이었다.

박백범 차관은 16일 신학기 개학 추진단 회의 브리핑에서 "거대한 정보화시스템으로 하루만에 안정화 되지 않는다"면서 "생각보다 무난하게 '먹통' 현상 없이 지나간 것만으로도 비교적 정상화됐으며 성공적이라 이야기할 수 있다"고 자평했다.

김유열 EBS 부사장 겸 현장상황실장은 "동영상 지연 현상은 대단히 국소적이고 일부분에 한정된 것"이라며 "전체적으로 동영상 지연 현상을 경험하지 못하고 원활히 학습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LMS인 e학습터와 학급운영 커뮤니티 위두랑을 관리하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도 당시 소셜 로그인 기능 외 접속은 문제 없이 원활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교육부와 담당기관들은 실제 현장의 다양한 불편 사례를 구체적으로 지적하자 그때서야 일부 오류를 인정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박 차관은 브리핑 말미에 "수요자 입장에서 원활한 로그인과 영상 콘텐츠 재생이 끊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며 "부족한 점은 적응기간을 거쳐 고쳐나가겠다"고 말했다.


복지TV충청방송은 각 사회분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전문 뉴스입니다. 신속한 정보와 함께 나눔과배려를 실천하는방송으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 복지TV뉴스 방송시간 : 평일 17:30(복지TV 채널 CJ헬로비전 300, 티브로드 99, D'LIVE 255, 현대HCN 421, CMB 144,166 , KT Skylife 188, Olleh tv 219, B tv 293, LG U+ 255)

- 행복한 미래를 여는 방송 복지TV 충청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