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 나왔다고 총격…아프리카 과잉봉쇄령 참극

남아공 채찍·고무탄에 3명 사망
케냐 경찰실탄에 어린이 등 5명 사망
"먹고살려고 위반…빈민층 공권력 불신 증폭"

 

<사진=KBS>

 

[복지TV충청방송] 최명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각국 정부가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 폭력을 동원한 강압적인 봉쇄 조치가 시행돼 논란이 일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케냐, 우간다 군경이 자택 격리 조치를 집행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을 상대로 채찍을 휘두르거나 실탄을 발사해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와 케이프타운 교외 지역에서는 경찰이 봉쇄 조치에 저항하는 군중을 채찍과 고무탄으로 공격해 3명이 사망해 당국이 수사에 착수했다.

또 케냐에서는 경찰이 쏜 유탄에 맞아 13세 소년을 포함해 5명이 사망했고, 우간다에서는 군인들이 통행 금지를 어기고 오토바이를 탄 시민에게 총을 쏴 2명이 다쳤다.
 이는 최근 아프리카 대륙에서 코로나19가 빠른 확산세를 보이자 10여개국 정부가 술과 담배 판매를 금지하고, 군을 배치하는 등 엄격한 격리 조치를 시행한 뒤 잇따라 벌어진 것이다.
그러나 WSJ은 정부의 포위망에 걸려든 이들이 혼잡한 빈민가와 임시 거주지에서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애쓰는 가난한 주민들이라면서 지나친 봉쇄 조치는 오히려 반발을 일으켜 바이러스 확산 저지 노력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프리카 전문 정치리스크 자문회사의 라이언 커밍스 대표는 "이러한 지역에 사는 많은 이들은 사회 시스템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한다고 느끼며, 국가가 자신의 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강압적인 조치는 공권력에 대한 적대감을 높여 정부의 노력을 저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프리카 안보연구소도 지난 1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봉쇄령 남용에 따른 위협이 코로나19로 인한 위협에 필적하는 수준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위생 상태가 나쁘고, 깨끗한 수돗물이 부족한 빈민가에서는 주기적인 손 씻기와 같은 기본적인 바이러스 확산 방지 수칙이 지켜지기 어렵다.

유엔에 따르면 아프리카 도시 지역 거주민의 60%에 해당한 5억8천700만명의 아프리카인이 이러한 열악한 환경에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통계에 따르면 남아공에서는 현재까지 1천462명의 확진자가 발생해 현재까지 아프리카 대륙 내에서 가장 많은 수를 기록했다.

빈민가에서는 소수의 확진 사례만 보고됐지만, 정부는 외출 금지령에 이어 요하네스버그의 부촌과 맞닿은 빈민가에서 군을 동원해 주민들을 쫓아다니며 봉쇄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일부 군경이 시민들을 구타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온라인에 퍼지면서 과거 남아공에서 행해진 극단적인 인종차별 정책인 아파르트헤이트 시절의 '발로 차고, 총으로 쏘고, 때리기'(kick, shoot and beat)가 자행되고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케냐에서는 남아공과 유사한 통행 금지령이 내려진 상태다.

그러나 인권단체는 케냐 인구의 85%가 정기적인 급여를 받는 것이 아닌 비공식 경제생활을 하고 있다면서 갑작스러운 폐쇄 조치를 견뎌낼 여력이 없다고 우려했다.
이웃 국가인 우간다에서는 이날 노약자와 임산부까지 이동 허가를 받도록 하는 새 방침을 발표했다.

 


복지TV충청방송은 각 사회분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전문 뉴스입니다. 신속한 정보와 함께 나눔과배려를 실천하는방송으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 복지TV뉴스 방송시간 : 평일 17:30(복지TV 채널 CJ헬로비전 300, 티브로드 99, D'LIVE 255, 현대HCN 421, CMB 144,166 , KT Skylife 188, Olleh tv 219, B tv 293, LG U+ 255)

- 행복한 미래를 여는 방송 복지TV 충청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