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 총력

보은군, 아프리카 돼지열병 예방을 위한 방역활동 모습. ( 보은군 제공)

 

[복지TV충북방송] 김은지 기자= 보은군은 최근 강원 고성·인제 소재 양돈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함에 따라 관내 유입방지를 위한 방역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집중 호우 시 많은 비로 산간지역 인근 양돈농장의 오염원 빗물의 유입과 비롯해 장마철 이후에 찾아오는 무더위로 인한 곤충 등 매개체의 활발한 활동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군에서는 현재까지 양돈 농가와 야생멧돼지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된 사례는 없지만, 경기·강원 지역에서 지속해 바이러스가 발생하고 있어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군은 관내 21곳의 양돈농장을 대상으로 농장 주변 우수로 설치와 외부 울타리 보강 점검 등 비가 그친 후 주변 소독 강화를 비롯해 가축의 음용수를 상수도로 대체하거나 지하수를 소독해 사용할 것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또 관내 양돈농장을 중심으로 방역수칙을 지속해서 지도하고 있으며, 상반기에 소독약품 43㎏과 멧돼지 기피제 296포를 농가에 배부하기로 했다.

군은 애초 가금농장을 중심으로 운영 중이던 공동방제단 3개 팀을 양돈농장 주변으로 집중적으로 투입해 집중 소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군에 따르면 양돈농장은 농장 단위 차단 방역을 위한 축산차량 진입 제한 시설인 내외부 울타리, 내부방역살 등을 9월까지 설치 완료 해야 하며, 8대 방역시설물인 외부 울타리 입출 하대 내부 울타리 전실 방조 방충망 물품반입시설 폐기물 관리시설 박영실 등 시설물은 10월 말까지 설치 완료해야 한다.

 

-----------------------

복지 TV 뉴스는 각 사회 분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 전문 뉴스입니다.

신속한 정보와 함께 현장과 소통하는 뉴스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 복지 TV뉴스 방송 시간 : 평일 12:30, 17:30
(복지 TV 채널 B tv 293/ HCN 421/ CCS 198/ U+tv G255/ Olleh TV 219/ Sky Life 188/ 유선 78·76)

- 행복한 미래를 여는 방송 복지 TV 충북 방송 -

군 관계자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방역을 위해 군 차원의 차단 방역도 중요하지만, 농가 스스로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자율방역 의식을 높여야 한다.” 며 “농장 단위 차단 방역을 위한 축산차량 진입 제한 시설과 강화된 8대 방역 시설설치를 신속히 완료해 달라” 고 거듭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