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순 치매 할머니 코로나 확진에 “지켜드릴게요” 손자의 ‘방진복 간호’…

제빵사로 일하는 경산 거주하는 박용하씨 “키워준 할머니, 엄마같은 존재”

 

<사진=박용하씨 제공>

 

[복지tv충청방송] 신유민 기자 = “방진복 입고 할머니 옆에 계속 붙어 있었죠. 그러니까 점차 안정돼 완치까지 되고…. 행복하고 감사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80대 중증 치매 환자가 병원에 함께 따라가 극진히 간호한 손자의 효심과 의료진의 노력으로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했다. 
주인공은 경북 청도군 청도읍 박용하(31)씨와 할머니 김갑생(85)씨다. 
김씨는 청도지역 주간보호센터에 다니다 지난달 28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고 포항의료원으로 이송됐다 지난 14일 완치 판정을 받고 귀가했다.
손자 박씨에 따르면 할머니는 수술을 받기도 했고 치매 증세까지 있어 인지능력이 떨어진 상태였다. 병원에만 가면 집에 가고 싶어 하는 바람에 의료진도 애를 먹곤 했다.
하지만 당뇨나 고혈압 등 심각한 기저질환이 없었던 것은 다행스러웠다.
할머니와 단 둘이 생활하는 박씨는 평소에도 할머니가 주간보호센터를 다녀오면 도맡아 간병을 해왔다.
할머니가 확진 판정을 받자 박씨는 고민 끝에 직접 병원에서 할머니를 돌봐드려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어차피 자가격리를 해야 할 상황이라면 병원 할머니 옆에서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판단했다.
할머니는 박씨에게 엄마와 같은 존재였다.
어릴 때 교통사고로 부모를 여의고 할머니 손에서 자란 그에겐 어쩌면 엄마 이상의 크나큰 품이었다.
박씨는 할머니가 입원한 다음날인 29일 포항의료원으로 들어갔다. 할머니와의 특별한 상황에 대해 설명하자 병원 측은 방진복을 입고 복도에 보호자용 침대를 놓고 지낼 수 있도록 배려했다.
병원 측은 나중에 박씨에게 환자용 침대로 바꿔주는 배려도 잊지 않았다.
병원 측으로부터 소정의 교육을 받고 난 뒤 박씨는 방진복을 입고 할머니 곁을 가급적 떠나지 않았다.
식사를 함께 할 수는 없었지만 수시로 대화를 시도하면서 마음을 안정시켰다.
치매 증상을 보인 할머니 치료에 힘들어하던 포항의료원 의료진도 할머니를 어르고 달래는 박씨에게 격려 인사를 아끼지 않았다.
입원하고 처음 사흘은 식사도 못하던 할머니는 손자가 곁에 있자 링거를 맞으면서 제대로 치료받기 시작했고 회복 속도도 빨라졌다.
이후 친지들과 전화 통화까지 이뤄지자 마음이 안정되면서 크게 호전되기 시작했다.
이들의 퇴원 소식에 이철우 경북지사는 15일 ‘코로나19 정기 브리핑’에서 이 청년을 언급하며 “손자가 얼마나 갸륵한지 모르겠다”고 칭찬했다.
경산에서 제빵사로 근무하는 박씨는 “환자들 치료에 전념하는 의료진을 보면서 우리 사회가 정말 바이러스와 전쟁을 치르고 있다는 걸 실감했다”며
“퇴원한 할머니는 거동을 하시고 식사도 잘 하신다. 할머니 곁에 있는 게 최고의 효도라 생각하고 아낌없이 잘해 드릴 생각”이라고 말했다.

 

 

복지TV충청방송은 각 사회분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전문 뉴스입니다. 신속한 정보와 함께 나눔과배려를 실천하는방송으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 복지TV뉴스 방송시간 : 평일 17:30(복지TV 채널 CJ헬로비전 300, 티브로드 99, D'LIVE 255, 현대HCN 421, CMB 144,166 , KT Skylife 188, Olleh tv 219, B tv 293, LG U+ 255)

- 행복한 미래를 여는 방송 복지TV 충청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