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마을공동체 생태계 구축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자치 실현

 

▲ 마을공방 프로그램을 진행중인 사람들 <사진=청주시>

[복지TV충청방송] 신유민 기자 = 청주시가 사람의 가치가 중심이 되는 마을 생태계 조성과 마을공동체의 성장을 위하여 마을공동체 활성화 기반조성에 역점을 둘 방침이다.   

2018년부터 시작된 청주시 마을공동체 정책은 행정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주민 주도형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청주시 마을공동체 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 수립, 마을공동체의 형성과 성장을 현장에서 지원할 마을 활동가 양성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제안공모사업, 공동체 컨설팅 사업, 우리마을 자원조사 등)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 사업의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설립ㆍ운영 할 계획이다. 

또한, 마을공동체 사업은 관 주도에서 벗어나 사업제안과 실행계획 수립 등 전 과정에 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결정하는 주민주도형으로 진행하며, 특히 도시와 농촌ㆍ구도심과 신도심이 공존하는 지역적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주민중심, 과정중심, 현장중심의 마을공동체 복원을 통해 주민이 마을의 주인이 되고 주민자치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소통과 협력의 행정을 펼쳐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복지TV뉴스는 각 사회분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전문 뉴스입니다. 신속한 정보와 함께 현장과 소통하는 뉴스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 복지TV뉴스 방송시간 : 평일 12:30, 17:30
(복지TV 채널 B tv 293/ HCN 421/ CCS 181/ U+tv G 173/ Olleh tv 219/ Sky Life 188/ 유선 78·76)

- 행복한 미래를 여는 방송 복지TV 충청방송 -